(사)대한노인회 경산시지회 업무협약 체결
페이지 정보
본문
의료법인 근원의료재단 경산중앙병원(이사장 정민혜)은 지난 6월 24일 오후 2시 본원 6층 대회의실에서 (사)대한노인회 경산시지회(지회장 최재림)와 노인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 협약식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65세 이상 대한노인회 경산시지회 회원 어르신이 전문화된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산중앙병원은 지난 2011년 3월 개원 이래 경산 지역 최초의 종합병원으로서 지역민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해온 의료기관입니다. 439병상 규모에 32명의 전문의, 250여명의 의료진이 14개 진료과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 환자 진료에 특화된 병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체 입원 환자의 67%가 65세 이상 어르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5년간 85세 이상 고령 환자 3,200명을 성공적으로 치료하며 고령자 의료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입증해왔습니다.
본원에서는 이번 협약과 함께 어르신들에게 가장 필요한 4개 분야 전문센터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소화기 전문센터: 위, 대장 질환 조기발견 및 정밀 치료
- 소화기 전문센터는 이상원 센터장을 포함한 4명의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15년 이상의 풍부한 경력을 바탕으로 어르신들의 위,대장 질환을 전담 치료하고 있습니다.
2. 관절척추 전문센터: 퇴행성 관절염, 척추질환 원스톱 진료
- 관절척추 전문센터는 박재영 센터장을 포함한 4명의 정형외과 전문의가 어르신들의 무릎 관절염, 척추관협착증, 압박 골정 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에게 부담이 적은 '최소침습 관절수술'과 '내시경 척추수술'을 도입해 수술 후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3. 뇌신경 전문센터: 24시간 뇌졸중, 치매 전문 치료체계
- 뇌신경 전문센터는 구일권 센터장과 윤준필, 정부경 신경과 전문의가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등 어르신들의 뇌신경질환을 24시간 전담 치료하고 있습니다. 급성 뇌경색 골든타임(1시간) 내 치료율 87%로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응급의학센터와 연계된 'Brain Attack Team' 운영으로 응급콜 접수 후 60분 내 치료 시작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4. 건강검진 전문센터: 어르신 특화 맞춤형 건강검진
- 건강검진 전문센터는 정은영 센터장을 중심으로 어르신들의 특성을 고려한 '시니어 건강검진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간 4,800명의 어르신이 건강검진을 받고 있으며, 조기 질병 발견률이 전년 대비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최첨단 검진 장비를 통해 정밀 검사가 가능하며, 특히 어르신들에게 흔한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암 조기 발견, 골밀도 검사, 인지기능 검사 등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본원은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선 편의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어르신 맞춤형 병원 셔틀버스 운행과 어르신 전용 진료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며, 의료비 지원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의료비 지원은 건강검진 진료비 할인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독거노인 응급의료비 지원 프로그램도 더욱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더욱 확대하여 운영하며, '어르신 건강교실' 운영과 같은 계절별 맞춤 건강관리 상담과 치매 예방 인지훈련 프로그램 제공에 대해서도 검토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